티스토리 뷰

반응형

4680 배터리와 한국 기업들의 도전

 

4680 배터리는 단순히 배터리 크기가 커진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 기술을 한국 기업들이 주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입니다. 자동차 회사 입장에서 보면, 똑같은 용량의 배터리 팩을 만들기 위해 기존에는 약 4,000개의 셀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4680 배터리를 사용하면 셀의 수가 1,000개로 줄어듭니다.

 

이렇게 되면 용접을 덜하고 생산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생깁니다. 또한, 4,000개의 작은 셀을 관리하는 것보다 1,000개의 셀만 관리하면 되기 때문에 품질 관리가 훨씬 쉬워집니다. 테슬라와 LG에너지솔루션, 파나소닉, 삼성SDI 등 여러 기업들이 이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는데, 특히 배터리 셀을 공급하는 회사들이 표준화에 성공했습니다.

 

2차 전지 시장의 변화

최근 2차 전지(배터리) 시장이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지만, 업계 전문가들은 바닥을 찍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대선 결과와 관련된 우려가 있지만, 현재 상황에서는 배터리 시장이 더 나빠질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미국이 IRA(인플레이션 감축법) 등을 통해 전기차와 배터리 산업을 지원하고 있어, 트럼프가 당선되더라도 해당 법안을 완전히 폐지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다만, 보조금 정책이 일부 조정될 수는 있지만, 배터리 업계 전체에 큰 타격을 줄 것 같지는 않습니다.

 

GM과 혼다의 전기차 시장 진출

최근 혼다의 프롤로그 전기차가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GM과 협력하여 개발한 이 전기차는 3만 달러대로, 가격 경쟁력을 갖춘 모델입니다. GM은 배터리 생산의 효율성을 높여 더 많은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삼성 SDI와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배터리 공장을 세우며 전기차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4680 배터리의 의미

기존의 2170 셀에서 4680 셀로 전환하면서 배터리 팩의 효율성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4680 셀은 4,000개의 셀을 1,000개로 줄여 생산 속도를 높이고 품질 관리도 용이하게 합니다.

이 기술을 한국 기업들이 주도하고 있으며, 표준화된 배터리 셀이 되어 여러 자동차 회사들이 쉽게 도입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리튬 가격 안정화

최근 리튬 가격은 안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과거 톤당 60만 위안을 넘었던 가격이 현재는 7만 위안 대로 안정화되었으며, 향후에도 큰 변동이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배터리 회사들이 수익성을 높이는 데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CATL의 미국 진출 전략

중국의 CATL은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 새로운 전략을 모색 중입니다. 기존의 합작 공장 설립 방식이 아닌, 기술 라이선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이는 미국 정부의 규제를 피하면서도 기술을 제공할 수 있는 우회 전략입니다.

 

결론: 배터리 시장의 전망

배터리 시장은 어려운 시기를 겪었지만, 이제는 반등의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4680 배터리와 같은 혁신 기술이 도입되면서 시장의 변화가 가속화될 것입니다.

 

지금은 GM,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등 선두 기업들이 새로운 표준을 만들어가고 있으며, 투자자들에게도 긍정적인 시그널을 보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배터리 산업의 발전이 기대됩니다.

반응형